브리티쉬숏헤어 분양 가격 및 성격과 특징, 유전병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디즈니의 만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체셔고양이를 모델로 한 고양이가 브리티시숏헤어입니다.

브리티쉬고양이는 영국의 브리튼 섬에 오랫동안 살아온 고양이로 신사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다른동물들을 잘 배려하고 문제를 잘 일으키지 않는 종으로 1인 가구에서 많이 기르고 있습니다.

러시안블루와 똑 닮은 브리티쉬숏헤어
러시안블루와 똑 닮은 브리티쉬숏헤어

털색이 러시안블루와 비슷하여 착각할 수도 있지만 브리티쉬는 코가 짧고 얼굴이 동글동글하며 몸집이 크고 살집이 있습니다.

오늘은 동글동글한 얼굴에 빵빵한 볼살이 매력적인 브리티쉬숏헤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집사라면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종류와 우리나라 인기 반려묘 순위

고양이 분양, 무료 입양 시 주의사항 및 필수 체크사항

브리티쉬숏헤어 유래와 역사

브리티쉬 숏헤어 유래와 역사
브리티쉬 숏헤어 유래와 역사

브리티쉬의 뜻은 영국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영국의 길고양이를 뜻합니다. 브리티쉬숏헤어는 영국에 있던 농장과 거리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과거 로마인이 영국 영토인 브리튼 섬을 침략한 후 길을 따라서 쥐나 다른 식량을 훔쳐먹는 설치류들로부터 그들의 식량을 보호하기 위해 고양이를 데려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브리티쉬숏헤어 품종의 최초 브리더로 기록되어 있는 사람은 사육자 해리슨 위어입니다.

그는 “고양이 Pansy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고, 세계최초의 전문 사육사였을 뿐만 아니라 1871년 영국에서 열린 첫 번째 고양이 쇼의 규칙을 정하기도 하였습니다.

1871년 런던에서 열린 캣쇼에 브리티쉬 장면 헤어가 나오며 고양이의 외형이 스탠다드화되었고 캣쇼의 첫 번째 품종으로 굉장한 인기를 끌었으나 1890년대 페르시안과 앙고라 등 장모종 고양이가 등장하면서 인기가 급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으로 브리딩 가능한 개체 수까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이후에, 브리티쉬 숏헤어와 러시안블루, 페르시안 등의 육종 교배로 다시 인기를 누리게 되면서 1970년대에 CFA와 TICA에 독립된 품종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브리티쉬숏헤어 외형적 특징

브리티쉬숏헤어의 체형은 세미코비타입에 가까우며 뼈가 튼튼하며 근육질의 몸매를 가지고 있는 중대형묘에 속합니다.

키는 30~45cm, 몸길이는 55~64cm, 몸무게는 암컷이 3~6kg, 수컷이 4~7kg 수준입니다.

생후 3년이 지나야 브리티시숏헤어 성묘가 되며 외모는 동글동글하고 얼굴이 크며, 동그란 눈 및 발 모양조차 동그랗게 생겼습니다.

평균수명으로는 14년 정도이며 다른 고양이에 비해 수명이 긴 편입니다. 털은 단모종으로 털 빠짐이 적으며 가장 많은 색은 블루 색입니다.

러시안 블루와 비슷해서 착각하기 쉽습니다.

브리티시숏헤어 성격

브리티시숏헤어 조용하고 차분한 성격에 인내심도 강합니다. 먼저 배려하고 다른 동물들과도 사이좋게 잘 지내며, 주인에게 충성하며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조용한 성격 탓에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고 독립성이 강해 외로움을 덜 타는 고양이입니다.

그리고 곁에 머물면서 여유를 즐기는 것을 선호하며 잘 울지도 않으며 자신의 의사 표현을 시선이나 꼬리로 잘 표현합니다.

브리티쉬숏헤어 분양 가격

브리티쉬 숏헤어 분양 가격

브리티쉬숏헤어의 평균 분양 가격은 30만원 ~ 150만원, 200만원 이상인 녀석들도 있고, 다양합니다. 털의 상태 외모, 분양 시기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가격이 다르답니다.

브리티쉬숏헤어 분양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홈페이지 하단에 전화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부담없이 문의주시면 됩니다.

브리티시숏헤어 털 관리

브리티시숏헤어는 단모종으로 털이 촘촘하고 쉽게 엉키지 않는 편이라 관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털갈이 시즌에만 주기적으로 브러싱을 해주신다면 관리에 크게 무리가 없고 털은 일주일에 한두번정도 털을 빗겨주는 것만으로 고양이의 건강과 청결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브리티시숏헤어 유전병과 질병관리

1.비대심근(HCM)

비대 심근증은 브리티시숏헤어에게 흔히 일어나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이병은 심장에 혈전이 생겨서 동맥이 막혀 버리는 질병으로 증상은 호흡이 거칠어지고 일어날 수 없게 되거나, 심한경우 호흡곤란에 빠져 심장이 멈춰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진찰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을 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선에서 최대한 정기검진을 권장해 드립니다.

2.다낭성 신장 질환(PKD)

다낭성 신장 질환은 일반적으로 페르시안 계열의 피를 받은 혈통인 페르시안 이나 히말라얀,브리티시숏헤어나 아메리칸숏헤어 계열에서 잘 나타나는 편입니다.

이 병은 신장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유전병으로 한쪽 또는 양쪽 신장에 낭종이 생기며 7~10살 사이에서 발병률이 높지만,더 어린 냥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식욕과 체력이 떨어지고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며 살이 빠지게 됩니다.이는 초음파로 진단이 가능하며 주기적인 신장 검사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치료 방법이 없으며 다낭성 신장 질환은 유전성 질환이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PKD에 걸린 고양이를 확인하여 교배 프로그램에서 중성화 등으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3.혈우병

혈우병은 출혈을 멈추게 하는 응고인자가 부족해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약한 충격에도 멍이 들 수 있는 병이에요.

또한, 피, 코피, 혈뇨, 혈변 등 한번 피가 나면 잘 멈추지 않게 됩니다.

4.비만

브리티시숏헤어는 비만이 될 위험성이 높은 품종이기 때문에 식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양이상을 초과해서 급여해서는 안되며 장난감들을 주위에 두어 잘 놀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브리티쉬숏헤어 입양시 주의사항

브리티시숏헤어는 독립성이 강해 혼자 있는것을 좋아합니다.

1인가구 또는 가족들이 키우기에 좋은 품종이며, 차분하고 조용한 성격때문에 시끄러운곳을 싫어합니다.

때문에 조용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활동량이 적고 움직이는것을 좋아하지 않아 사료조절과 고양이가 잘 움직 일 수 있게 관심을 끌어 자주 놀아 주셔야 합니다.

입양 및 분양 문의는 오픈카톡으로 하시면 빠른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현재 분양 중인

강아지, 고양이 소식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지금 입양 가능한 강아지 소식[바로가기]

지금 입양 가능한 고양이 소식[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