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티푸 성견시 크기 및 성격, 단점 분양가격과 주의사항 정리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강아지 순위 TOP 3에 1위가 말티즈, 3위가 푸들로 뽑혔습니다. 그만큼 말티즈와 푸들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견종인데요.
과거에는 하이브리드 품종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품종이 많은 인기를 누리며 애견숍에서 많이 찾고 있는 추세입니다.
말티푸는 말티즈와 푸들의 믹스종으로 체고가 작고 털 빠짐이 거의 없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도 쉽게 케어가 가능하며 교육하기도 쉽습니다.
많은분들이 하이브리드 품종이 유전적 질병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순종보다 덜 취약하며 생물학적으로 더 건강하다고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말티푸 입양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보견주님이라면 아래 글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목차
말티푸 유래
순종인 말티즈와 푸들의 역사는 길지만 말티푸의 역사는 길지가 않으며 말티푸는 말티즈와 푸들의 교배로 인해 태어난 하이브리드 품종입니다.
1990년대 말 미국에서 할리우드 유명 셀럽들이 말티푸 성견과 함께 사진을 찍히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말티푸는 하이브리드 품종이기 때문에 정식으로 인종된 견종이 아닙니다.
말티푸 외형적 특징
말티푸의 체고는 20~30cm 정도이며 몸무게는 4~6kg 정도 됩니다.
평균수명은 12년~16년 정도 되며 푸들과 말티즈 중 어떤 종류의 유전자가 더 많이 받아들였는지에 따라 외형과 성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푸들의 유전자를 더 많이 가지고 태어나면 푸들의 곱슬 털과 색상을 이어받게 되며, 반대로 말티즈의 유전자를 더 많이 가지고 태어나게 되면 화이트 계열의 털과 얼굴 모양을 가진 모습입니다.
말티푸의 털은 단일모이며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애견 전용 옷을 많이 입힙니다. 말티푸는 푸들처럼 곱슬곱슬한 털로 뒤덮어져 있으며 털은 10~12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균형 잡힌 몸매를 가지고 있어 운동능력에 뛰어납니다. 활발하기 때문에 30분 이상의 산책을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말티푸 성격
말티푸의 성격은 푸들과 말티즈의 성격을 일반적으로 닮았습니다.
애교가 많으며 성견이 되었을 때도 어린 강아지처럼 주인에게 행동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활발하고 친근해서 낯선 사람 다른 동물과도 친화적입니다.
성견이 되어서도 사람들을 잘 따르고 사교적이지만 오랜 시간 혼자 방치하는 경우 분리 불안 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계속 깨물려고 하는 입질이 심하며 많이 짖기 때문에 견주님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말티푸 건강 및 질병관리
말티푸는 말티즈와 푸들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인 건강상의 문제를 그대로 물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티푸는 흔히 발작을 일으키는 간질의 질병이 있으며 이는 선천적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간혹 유독한 물질에 노출되었거나 충격을 받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겨 갑상선 이상으로 호르몬에 변화가 생겨 소화가 안되거나 탈모가 일어날 수가 있으며 피부에 진물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만성적 관절염을 일으키는 고관절 이형성증에 매우 취약합니다.
해당 질환이 발병할 경우 잘 움직이려 하지 않고 기운이 없어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탈구 진단을 받는 경우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티푸 털 관리
말티푸는 말티즈와 푸들의 유전적 영향을 받아 털 빠짐이 다른 개들에 비해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합니다.
모질은 푸들보다는 부드럽지만 말티즈에 비해 조금 더 웨이브 진 털을 하고 있습니다. 6~12주에 한 번씩 정기적인 털 관리가 필요하며 매일 헝클어지거나 엉키지 않도록 브러시를 해줘야 하며 어릴 때부터 브러시와 친해지도록 조금씩 적응을 시켜줘야 합니다.
말티푸 분양 시 주의사항
말티푸는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공격적이지 않고 주인을 잘 따르기 때문에 보호자님들의 만족감이 높습니다.
체고가 크지 않아서 가정에서 기르기가 좋고 푸들의 영리함을 받아 초보 견주님들이 교육을 하시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혼자 두게 되면 분리 불안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성장기에 혼자 있는 시간을 갖도록 훈련을 해줘야 합니다.
말티푸는 자신의 감정을 깨무는 행동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초보 견주님들께서는 귀여운 행동으로 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신데 개들은 깨무는 행동을 통해 서열로 인식할 수 있어 성장기에 확실한 교육을 통해 주인보다 서열이 높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말티푸는 정식 표준화된 외모가 없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애견숍에서 분양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말티푸 분양가격
항상 말씀드리지만 정해진 가격은 없습니다. 세상에 한마리 밖에 없는 생명이니까요.
그리고 시기나, 건강, 외모 상태 등에 따라 가격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분양가격은 글 작성 시기에 평균 분양되는 가격 정도를 알려드린다고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말티푸의 평균 분양가격을 살펴보면 평균 6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로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것 같네요^^
이 글이 말티푸 분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려동물을 입양할 생각이라면 아래 글을 꼭 읽어주세요.
입양 및 분양 문의는 오픈카톡으로 하시면 빠른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현재 분양 중인
강아지, 고양이 소식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